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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bile AD & Online AD

모바일 광고 소개 - Applift Link

Superkong 2016. 12. 16. 09:57

모바일 광고 소개... Applift 에서 퍼온글인데... 참고 할만 하다...


http://blog.naver.com/applift/220886840399

DSP: Demand Side Platform. 광고 구매자 플랫폼. 광고 구매자가 광고를 생성하고 관리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다수의 SSP와 연결되어 있으며 광고 구매자의 광고가 최대의 효율을 낼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SSP: Supply Side Platform. 광고 판매자 플랫폼. 광고 구매자에게 인벤토리를 제공한다. DSP(Demand Side Platform)와 상응하는 개념. 광고 판매자의 SDK를 탑재한 개발사(또는 매체)의 수익화(Monetization)와 광고 구매자가 합리적으로 광고를 구매할 수 있도록 자동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DMP: Data Management Platform. 데이터 수집, 저장 및 관리 플랫폼. 1st party 데이터를 관리하고 3rd party 데이터와 연계하여 유저 정보를 관리, 광고 구매에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Ad Network: 애드 네트워크. 광고주와 매체(퍼블리셔 또는 개발사)를 연결하는 역할. 다수 매체를 통합하고 일부의 필수 정보를 포함하여 광고주에게 매체를 대신하여 트래픽을 판매한다. 애드 네트워크를 통해 광고주는 쉽게 다수의 매체를 구매하며, 매체는 트래픽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익화한다.

Ad Exchange: 애드 익스체인지. DSP와 SSP 간의 거래를 중개하는 곳. 주식시장의 증권거래소 역할과 유사하다. 모바일의 경우, 별도의 애드 익스체인지가 존재하는 것은 아니며, 각 SSP가 애드 익스체인지의 역할을 겸한다. (여기까지 읽으셨다면! 참고 포스팅: 모바일 광고 시장과 프로그래매틱 광고의 이해

ATD: Agency Trading Desk. 광고주를 대리해서 광고를 구매/집행하는 역할. 주로 광고대행사 또는 광고대행사의 내부 팀이 담당한다. DSP 또는 다른 기술을 활용해 '프로그래매틱' 또는 경매로 매체를 구매하고 최적화하는 작업을 한다. 예를 들면 WPP 그룹의 Xaxis와 Omnicom의 Accuen 등이 있다.

Attribution Tool(Tracking Tool): 어트리뷰션 툴 또는 트래킹 툴. 광고의 집행 내용을 기록하여 집계하는 도구. 웹에서는 잘 알려진 Google Analytics가 있고 글로벌에서 통용되는 트래킹 툴로는 AppsFlyer, adjust, TUNE(MAT), Kochava 등이 있다. 

App Store Analytics: 앱 분석. 앱 스토어에 대한 분석을 제공. App Annie와 같은 업체가 있다. 

In-app Analytics: 인-앱 분석. 앱 안에서 일어나는 유저들의 사용 패턴을 전문으로 분석한다. 

Buyer: 광고를 사는 쪽. 광고주 혹은 광고주에 가까운 플랫폼.

Seller: 광고 파는 쪽. 매체 혹은 매체에 가까운 플랫폼.

Optimizer: 캠페인을 바이어(광고주) 니즈에 맞춰 최적화하는 것.

Ad Quality Team애드 익스체인지에서 거래되는 광고 소재 및 광고 적합성을 검수하는 팀. 반드시 승인을 받아야 광고 거래가 가능하다. DSP,  SSP 양 측에서 각각 보유하는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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